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Prologue] 청년 AI / Big Data 아카데미 - 0

청년 AI - Big Data 아카데미

by letprogramming 2021. 8. 14. 01:13

본문

반응형
반응형

온라인으로 2주간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수강한 후에 오프라인 과정이 시작되었다.

강의가 시작되는 월요일 전날 일요일에 오후까지 와서 포항공대 국제관에 숙소를 배정받는다.

국제관은 포항공대에 있는 호텔로 2인 1실 배정이었다.

서울역 - 포항역 KTX로 2시간 30분정도 소요되었다. 포항역에서 포항공대까지는 택시로 이동했다.

일찍 도착해서 짐을 풀고 잠시 쉬고 룸메이트를 만나서 인사를 나눈 뒤 강당으로 이동해 안내를 받았다.

교육과 생활에 관련된 안내를 받은 뒤에 숙소로 이동했다.

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교육적인 것을 이야기 하기 전에 생활하면서 미리 알고가면 편했을 것 같은 것들을 정리해본다.

 

-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 모두 RIST 식당에서 무료로 제공해준다.

- 포항공대의 도서관, 체육관, 운동장을 이용할 수 있다.

- RIST 4동 건물 1층에서 A반과 B반으로 나누어 교육이 진행된다.

- 학교 내에 편의점은 학생회관과 지곡회관에 있다. 둘 다 무인 포스를 이용해 셀프 계산을 해야하고

담배나 술같은 경우에는 직원 분이 계실때만 구입이 가능하다. 술은 지곡회관에서 맥주만 판매한다.

- 가장 가까운 편의점은 효자시장으로 나가야 한다.

- 룸메이트와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반이다.

- 국제관에는 침대 두 개, 책상 하나, TV, 에어컨, 소형 냉장고, 드라이기가 있고 샴푸와 바디워시는 기본적으로 비치되어있다.

- 호텔이기 때문에 평일에 매일 방 청소를 해주신다. 생수 500ml 두 개와 수건이 이 때 지급된다.

- 내가 숙박했던 방에는 콘센트가 TV가 있는 책상쪽에 존재하지만 침대쪽에는 한 쪽 밖에 없었다. 멀티탭을 사서 함께 사용했다.

- 멀티탭은 강의장에서도 유용하기 때문에 가져가면 좋다.

- 국제관은 호텔임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 교육생들을 위해서 세탁실이 따로 만들어져있다. 세탁실에는 일회용 액체 세제가 비치되어있다. 세탁기 2개, 건조기 2개가 있다. 이 세탁기 2개를 약 50명의 사람들이 성별 구별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기수는 남자와 여자의 사용 날짜를 하루씩 번갈아가면서 미리 정했다.

- 그렇기 때문에 빨래망을 가져가면 유용하다. 특히 건조기는 강약 조절이 있는데 한 번 누를때마다 20분씩 증가하며 한번에 1시간까지 돌릴 수 있다. 강으로 하면 잘 마르지만 옷이 줄어들고 약으로 하면 덜 줄어들지만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다. 정전기 방지 시트나 빨래망을 이용하면 좀 괜찮아진다는 말이 있었다.

- RIST 식당의 식단은 구글에 RIST 식당이라고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.

- 포항에는 맛집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있을 때 가보면 좋고 특히 프로젝트가 없는 초반에 가는 것이 여유롭다. 그러나 코로나의 영향으로 주로 배달을 시켜서 먹었던 적이 많았다.

- 체육관에서는 탁구, 스쿼시, 헬스를 할 수 있다. 휴관일은 격주 일요일인 것으로 알고있다.

- 포항의 명소는 영일대 해수욕장과 호미곶이라고 한다. 그리고 쌍사사거리 쪽에는 술집이 많고 번화가라고 할 수 있다.

- 흡연장은 국제관 양 옆에 벤치, RIST 강의장 옆에 도로변, 국제관에서 RIST 가는 길 중간에 있는 벤치로 나눌 수 있다.

- 국제관에서 배달시켜서 같이 먹을 일이 있다면 학생회관을 이용했다.

- RIST 강의장에서 배달시켜 먹을 때, 일회용 숟가락, 젓가락과 종이컵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았다. 물티슈도 많으면 좋다.

- 주말에는 RIST 식당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알아서 식사를 해결해야 한다.

- 반의 임원은 일단 3명이 있다. 반장, 총무, 교육부장이 있다. 투표를 해서 선출한다.

- 스터디는 필수로 3개를 해야하고 나머지는 선택이다. 필수는 운동스터디, AI 전기수 스터디, 딥러닝 스터디이다. 이외에 나머지 스터디는 교육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서 시간을 정하고 운영하는 스터디들이다. 주로 수업이 끝나고 저녁에 진행된다.

- 교육과정은 크게 파이썬 - 빅데이터 - AI 과정으로 나뉜다. 파이썬과 AI 과정은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에서, 빅데이터 과정은 포스코 인재창조원에서 과정을 주관한다.

- 개인노트북은 가져가면 좋다고 생각한다. 그래픽카드가 2개나 달린 굉장히 성능이 좋은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지만 워크스테이션은 우분투이기 때문에 낯선 사람들도 있고 프로젝트를 할 때나 문서 작업을 하거나 외부에서 공부를 하는 등 개인 노트북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.

- 강의장의 좌석은 지정좌석제로 한 번 정해진 자리는 바뀌지 않는다. 물론 중간에 프로젝트때문에 조 내부적으로 자리를 바꾸기도 하지만 특별한 일이 있지 않으면 자리는 바뀌지 않는다.

- RIST 강의장의 1층과 4층에는 회의실이 하나씩 존재하고 4층에는 휴게실도 있다. 4층 휴게실에는 냉장고와 전자레인지가 있다. 정수기는 1층에만 존재한다. 혹시 교육 중간에 코딩테스트나 면접 등 장소가 필요하다면 말씀을 드리고 회의실을 이용하거나 룸메이트에게 미리 말을 하고 국제관의 방에서 진행한다.

반응형